
한국의 약자 효과와 소기업
소규모 상점, 지역 공방, 1인 스타트업... 최근 몇 년간 한국 사회에서 두드러지는 현상은 자원과 기회가 부족한 소기업이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입니다. 약자 포지셔닝은 전자상거래, 수공예, 틈새시장 거래에서 언더독(eondeodok)현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지역적이고 가깝고 이해하기 쉬운 사업을 선호 하는 한국 구매자의 옴니보어(잡식성) 소비 트렌드와 잘 맞습니다.
불필요한 내용을 거부하기
어떤 사업에서든 사람들의 눈에 띄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자원이 부족할 때 대기업과의 경쟁은 무의미합니다. 많은 야심 찬 기업가들은 화장품, 의류, 생활용품 등 모든 제품을 많은 사람들에게 한번에 판매하고 싶어합니다. 선택의 폭이 넓을수록 더 좋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기업이나 위탁판매의 경우, 특히 초기 단계라면 (주)할라시스템즈는 너무 넓게 사업을 확장하기 보다 한 가지 사업지점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포커스를 줄여서 두 세 개 제품을 선택해보세요. 그 이상은 선택하지 않고 다양성보다 정확성에 집중해보세요.
자원이 부족할수록 더욱 정확하게 집중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들을 위한 제품"이 아닌 하나의 틈새시장을 찾아 불필요한 요소는 버리고 간단한 두가지 질문에 맞는 사업을 구축해보세요. 무엇을 하고 있으며 누구를 위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두 가지 질문에 답해보세요.
약자효과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
"약자"(자원은 부족하지만 동기는 강한 기업)로 스스로를 포지셔닝하는 브랜드는 충성도가 32% 더 높습니다. "약자 이미지가 고객 충성도를 높인다"는 연구결과 발표
-
Nielsen의 조사에 따르면, 브랜드가 약자로 자신을 표현할 경우 78%의 사람들이 "소규모 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린 "약자 투자의 사례" 기사의 저자들은 약자로 자신을 포지셔닝하는 스타트업(즉, 자신의 한계와 높은 동기를 솔직하게 드러내는 기업)이 제대로 포지셔닝할 경우 18%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약자효과 전략
약자효과 전략은 기업이나 브랜드가 의도적으로 자신의 한계(소규모, 자원 부족, 외부적 어려움)를 강조하고 거대하고 "강한" 시장 참여자들과 대비되는 마케팅 및 포지셔닝 전략 방식입니다.
소비자들은 "~때문이 아닌, ~에도 불구하고"의 문구처럼 생존과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공감합니다.
예를 들어, 지역 커피숍은 "저희는 가맹점이 300개는 아니지만, 고객 한 분 한 분의 이름을 알고 있습니다"라는 문구로 자신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어느 한국 사업가는 마케팅 예산 없이 천연 화장품 매장을 열고 네이버 블로그에 "대량 시판 화학 제품에 지친 엄마가 저 같은 사람들을 위해 이 제품을 만들어냈습니다"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와디즈 플랫폼(한국 크라우드펀딩)에서는 소규모 발효 음료 브랜드가 비건 제품으로 홍보하며 "저희는 시장에서 큰 주체는 아니지만 저희의 강점을 보여드립니다"라고 솔직하게 인정합니다.
위탁판매업자나 소상공인을 위한 약자 전략 활용법
스마트스토어, 마켓컬리, 브랜디, 네이버 블로그 등 한국 플랫폼은 소상공인에게도 사업 돌파구를 마련해 줍니다. 약자 효과는 "가난하고 불행한" 이미지가 아니라 구체적인 단계를 거치는 전략입니다.
-
틈새 시장을 최대한 집중하세요. 주요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스토리텔링과 집중력이 예산보다 중요합니다. 1인칭 시점으로 이야기해보세요. 사람들은 "사이트"가 아닌 당신에게 구매를 하기 때문에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의 여정, 실수, 그리고 소량 생산 사례를 보여주되, 약점이 아니라 사업 참여에 대한 보증을 보여주세요.
-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려" 하지 마세요. 비싼 로고, 기업 색상, 보편적인 슬로건은 필요 없습니다. "우리는 함께 일합니다. 창고는 없지만, 각 제품을 직접 확인합니다."와 같은 단순하고 솔직한 것이 더 좋습니다.
-
한 가지 아이디어에 집중하세요. 제품이나 방향이 "네, 제 것입니다."라는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한다면 없애는 것이 낫습니다. 당신이 제공하는 것을 누가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합니다.
-
작은 사업규모를 부끄러워 하지 마세요. 실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사람들은 사업규모에 대해 솔직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일하는 사람을 신뢰합니다.
한국 시장은 실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진정성 있고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업체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사업체라도 좁은 전문 분야, 탄탄한 역사, 강력한 집중력, 그리고 특정 제품만으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급업체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공급업체를 찾고 사업적으로 검증할 수 있을까요?
(주)할라시스템즈는 위탁판매 분야의 주체적인 사업자이자 전략적 파트너로서, 공급업체를 찾고 검증하고 있습니다. 업체 운영 기간, 실질적인 자원 보유 여부, 주문 수행 능력 등을 확인합니다. 고객의 수요에 맞는 제품을 찾고, 관련 서류와 인증서 확인 및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할라시스템즈(한국)는 직접 협상을 진행하여 타겟 고객을 위한 제품 포지션을 차별화 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