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halla_systems_blog_paradox_choice_online_store_assortment_optimization2.jpg

"선택의 역설". 온라인 상점 제품 최적화

"온라인 상점이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유지하려면 얼마나 많은 제품을 보유해야 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대답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생각해 볼 때, 더 많은 제품을 제공할수록 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더 빨리 찾을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선택지 중에서 고를 경우, 구매 가능성이 오히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대형마켓플랫폼에서는 문제가 되는 부분이며 소규모 온라인 비즈니스에게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선택지가 너무 많으면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한라시스템은 다양한 가격대의 공급업체, 판매자 및 제조업체의 이익을 반영하여 온라인 상점의 제품 구성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상품과 서비스를 등록하여 글로벌 시장에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윤 VS 수량

2000년에 스탠포드 대학의 심리학자 마크 레퍼(Mark Lepper)와 컬럼비아 대학의 시나 아이옌(Sheena Iyenga)는 소비자에게 처음에는 24가지 종류의 잼을 제공한 후, 6가지 잼을 제공하는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선택지가 적었던 그룹의 구매 비율은 훨씬 더 높았습니다. "선택의 역설"로 알려진 이 효과는 너무 많은 선택지가 분석 마비(구매자가 선택을 할 수 없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양성은 구매자가 최종 선택을 하고 구매하는 것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탁판매업자와 온라인상점 소유자는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즉, 사이트에서 최적의 상품 제공과 구매 프로세스 단순화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카테고리, 가격, 인기도, 브랜드, 제조사, 색상, 사이즈 등 특성별로 필요한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탐색 및 필터를 용이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의 관심을 유지시키고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어떤 상품이 이윤을 가져올까?

글로벌 및 한국 플랫폼인 Google, Naver, Daum의 웹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소비자가 현재 관심을 갖고 있는 제품이 무엇인지 파악해보세요. 귀하의 웹사이트와 제3자 플랫폼에 대한 고객 리뷰와 의견을 연구하여 고객이 무엇을 좋아하고 해당 제품군에서 무엇을 보고 싶어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수익성은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지표입니다. 다음 변수에 따라 각 제품을 평가해보세요.

  • 비용.

  • 판매 가격.

  • 마진.

  • 물류 비용(특히 위탁판매업자에게 중요한 요소).

halla_systems_blog_paradox_choice_online_store_assortment_optimization.jpg

ABC 분석

ABC 분석은 제품선택을 최적화하고 가장 수익성이 높은 제품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온라인 상점의 제품은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A: 가장 높은 수익을 가져오는 제품(전체제품의 20%가 수익의 80%차지)

  • B: 중간 중요성의 제품(전체제품의 30%가 수익의 15%차지)

  • C: 수익성이 가장 낮은 제품(전체제품품의 50%가 수익의 5% ​​차지)

특정 기간(예: 작년) 동안의 제품별 매출 및 이익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각 제품이 가져오는 총 이익을 확인하여 이익이 높은 순으로 항목을 정렬합니다. 판매된 각 제품이 몇 퍼센트의 수익을 차지하는지 계산합니다. 전체수익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제품을 세 가지 범주(A, B, C)로 나눕니다.

새로운 온라인 상점을 출시할 때 판매 데이터가 없음으로 전체 ABC 분석을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6~12개월이 소요됩니다. ABC 분석의 원리를 사용하여 초기 분류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경쟁자가 무엇을 제공하는지 분석하세요.  어떤 제품이 인기가 있고 수요가 높은지 알아보세요. Google Trends, Ahrefs 또는 SEMrush와 같은 키워드 조사 도구를 사용하여 인기 있는 검색어와 트렌드를 파악하세요. 여러 평가판을 이용해보세요.

 

제품구성전략

제품구성을 최적화할 때는 올바른 제품을 선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올바르게 표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품구성을 개선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웹사이트. 사이트에서 편리한 탐색을 구성합니다. 카테고리, 브랜드, 가격 및 기타 매개변수별로 제품을 분류합니다. 필터를 사용하면 고객이 관심 있는 제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개인 맞춤화.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사용하여 제품 구성을 개인 맞춤화 해보세요. 고객의 검색 및 구매 이력을 바탕으로 상품을 추천하세요. 이를 통해 구매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용자 경험이 향상됩니다.

기한 있는 제안. 기간 한정 프로모션과 특별 혜택을 제공하여 희소성을 강조하세요. 이는 빠른 구매를 유도하고 구매로의 전환율을 높여줍니다.

리뷰 및 평가. 제품 옆에 리뷰와 평점을 배치하세요. 타 구매자의 의견은 (고객들이) 제품을 결정하며, 잠재 고객의 의심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테스트. 큰 이익을 창출하지 않거나 고객에게 관심이 없는 제품을 점차적으로 삭제하세요.

위탁판매 플랫폼. 온라인 상점의 제품 구성을 최적화하는 것은 위탁판매의 주요 성공 요인입니다. 혁신적인 한국 플랫폼인 한라시스템을 사용하면 제품 범위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 및 제조업체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bottom of page